'복귀 마지노선 D-1' 전남대 전공의 "복귀할 생각 없어"
상태바
'복귀 마지노선 D-1' 전남대 전공의 "복귀할 생각 없어"
  • 연합뉴스 기자
  • 승인 2024.02.28 15: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대 증원, 현장 의사와 조율하며 단계적으로 늘려야"
"사직 이유 저마다 달라, 증원 이외 문제에도 관심을"
병동 오가는 의료진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방침에 반발한 전공의 집단행동이 장기화하는 28일 오전 광주 동구 전남대학교병원에서 한 의료진이 이동하고 있다. 2024.2.28 (사진=연합뉴스) 

"필수 의료의 근본적 문제가 개선되지 않으면 복귀할 생각이 없습니다."

정부가 정한 집단이탈 전공의 복귀 시한이 하루 앞으로 다가온 28일 전남대병원 전공의 A씨는 정부의 강경한 태도에도 뜻을 굽히지 않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A씨는 이날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정부의 복귀 시한에) 저는 복귀하지 않을 것"이라며 "한 달 단위로 턴(부서 변경)을 하기 때문에 병원으로 돌아간다고 해도 자리가 없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미복귀 결정은 전적으로 개인적인 판단이어서 다른 전공의들의 입장이나 분위기는 알지 못한다고 선을 그었다.

그는 미복귀자에 대한 정부의 제재 방침에 대해 "고발한다면 순리대로 조사받겠지만, 업무 인수인계를 다 하고 사직했는데 뭐가 잘못된 것인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정부의 업무개시명령과 고발 등 강경 대응도 크게 개의치 않았다.

그는 "집단으로 (사직)한 게 아니라 개별적인 사직이라 (고발 등에 대해서는) 특별히 할 말이 없다"고 말했다.

의대 정원 확대 문제에 대해 그는 "아무런 준비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 의대생만 늘리면 제대로 된 교육을 받을 수 없을 것"이라며 "늘리더라도 단계적으로 늘려야 하고 현장의 의사들과 조율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주인 잃은 전공의 가운
전공의 집단 이탈 일주일째인 26일 광주 동구 조선대병원 전공의 탈의실에 가운이 걸려 있다. 2024.2.26 (사진=연합뉴스) 

A씨는 전공의들의 사직이 단순히 '의대 정원 확대' 정책 때문만은 아니라고 강조했다.

그는 "저는 의대 증원과 상관없이 필수 의료 정책들이 잘못됐다고 생각해 (필수의료과를) 포기하려는 것"이라며 "의대 증원 규모는 조절하면 되는 것이라서 (다른 전공의들도) 사직에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아닐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필수의료과에서 고생했는데 (의료사고 등으로) 처벌만 더 받게 된다면 할 사람이 어디 있겠느냐"며 "필수 의료 관련 정책이 개선된다면 복귀할 생각이 있지만 지금까지는 임시적인 얘기만 나오고 있어 앞으로 상황을 보고 (복귀를) 결정할 것 같다"고 밝혔다.

전임의 계약이 만료되는 3월 초부터 의료 대란이 심화할 것이란 우려에 대해서는 "전임의 선생님들의 입장을 잘 몰라 언급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그는 "병원이랑 싸우거나 환자를 안 좋게 하려는 게 아니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업무를) 도와줄 수는 있을 것 같다"고 덧붙였다.

A씨는 서울에서 예정된 집회에는 참석하지 않겠다는 뜻을 전하면서 의대 증원 외에 다른 문제들에도 사회에서 관심을 가져주기를 원했다.

A씨는 "저는 안 갈 생각이다. 단체행동하는 것도 아니고 개인적으로 그 길을 포기하는 거기 때문이다. 거기 가는 건 자유긴 한데 저는 갈 생각 없다"고 밝혔다.

또 "의대 증원은 언론이나 국민이 생각하기에 와닿는 것일 거고 다른 내용들은 의료 현장에 있지 않으면 와닿지 않을 것이다"며 "증원 이외에 사직의 원인이 된 내용들도 다뤄줬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