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구 “참신한 아이디어로 마을만들기‧일자리 창출”
상태바
남구 “참신한 아이디어로 마을만들기‧일자리 창출”
  • 오영수 기자
  • 승인 2016.04.22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제부터 참신한 아이디어와 열정을 가진 주민이라면 누구나 마을 만들기 사업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광주 남구는 21일 “마을 공동체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을 위해 올해부터 ‘지역 창안제’를 도입하고, 첫 교육과정인 ‘2016 남구 지역 창안학교’를 이날부터 시작한다”고 밝혔다.

남구에 따르면 지역 창안제는 주민들이 생활 속에 불편한 점을 발굴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아이디어와 대안을 제시하는 새로운 형태의 주민 참여형 마을 만들기 사업이다.

지역 창안제를 도입한 까닭은 마을 공동체 사업과 일자리 창출 사업에 대한 문턱을 낮추고 지속가능한 사업 아이템을 발굴해 내기 위함이었다.

남구는 이같은 배경을 바탕으로 국토교통부의 도시활력증진지역 개발사업 공모에 도전해 4억원의 사업비를 확보해 관련 사업을 오는 2018년까지 3년간 진행할 예정이며, 그 일환으로 진행되는 첫 번째 사업이 바로 지역 창안학교인 것이다.

‘2016 남구 지역 창안학교’는 이날부터 오는 26일까지 남구청 8층 대회의실에서 진행된다.

이번에 처음으로 실시되는 지역 창안학교에는 마을 공동체 사업과 창업에 관심이 있는 107개팀 300여명 가량의 주민이 참여한다.

이들은 최봉익 공동체 모닥 대표 등 15명의 전문가로부터 마을공동체의 형성과 창업 공동체, 이웃사촌 아파트, 마을계획 수립 등 각 분야에 대한 교육을 받은 뒤 전문적인 컨설팅을 지원받게 된다.

남구 관계자는 “그동안 공모사업을 통해 마을만들기 사업이나 창업 등 일자리 창출 사업에 참여하고자 했던 주민들은 완성도 높은 사업계획서 작성에 대한 부담감 때문에 도전 자체가 쉽지 않아 포기하는 경우가 많았다”며 “지역 창안학교는 이같은 문제를 해결해주는 창구가 될 것이다”고 밝혔다.

지역 창안학교에 참가하는 주민 최현희씨는 “마을만들기 사업에 대한 관심은 있었지만 경험도 없고 사업계획서 쓰는 일이 어려워 포기했었다. 지역 창안학교는 교육과 컨설팅까지 전문가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이어서 용기를 내 신청하게 됐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