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탄핵] '세월호·메르스·탄핵'…4년12일 만에 막내린 朴정부
상태바
[대통령 탄핵] '세월호·메르스·탄핵'…4년12일 만에 막내린 朴정부
  • 연합뉴스
  • 승인 2017.03.10 17: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교·안보 대응으로 평가받았으나 위기 연속으로 국정과제 속도 못내
정윤회 문건파문 이어 최순실 게이트 터지면서 5년 임기 못채우고 '단명'
▲ [대통령 탄핵] 헌재, 대통령 탄핵 인용 10일 오전 서울 광화문의 대형 전광판에 헌법재판소의 박근혜 대통령 탄핵 심판 인용 결정이 생중계되고 있다. 전광판 옆으로 청와대가 보인다. 사진=연합뉴스

박근혜 전 대통령이 10일 탄핵되면서 박근혜 정부도 4년 12일 만에 막을 내리게 됐다.

이로써 1987년 개헌 이후 5년 임기를 못 채우고 마무리된 첫 정부로 역사의 한 페이지를 장식하게 됐다.

지난 2013년 2월 25일 '국민 행복 희망의 새 시대'를 슬로건으로 출범한 박근혜 정부는 사실상 위기의 연속이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외교·안보 이슈에 대한 대응으로 호평을 받기도 했으나 매년 초대형 사건이 계속되면서 국정수행에 속도를 내지 못하다 결국 탄핵으로 단명하게 됐다는 점에서다.

▲ 2014년 3월 박 대통령의 독일 드레스덴 연설장면. [연합뉴스 자료사진]

박근혜 정부 역시 역대 정부와 마찬가지로 집권 초인 2013년에는 '괜찮은' 평가를 받았다.

국무총리 낙마 등 인사논란과 같은 혼란이 있기는 했지만, 외교·안보 이벤트가 계속되면서 취임 직전 44%(이하 한국 갤럽)에 그쳤던 박 전 대통령의 지지율이 크게 오른 것이다.

북한의 개성공단 가동 중단에 대응한 '체류인원 전원귀환'이라는 강경 조치(4월)에 이어 미국(5월) 및 중국(6월)과의 정상회담과 주요 20개국(G20) 정상회담 등의 일정이 이어지면서 박 전 대통령의 지지율은 임기 중 최고치인 67%까지 치솟았다.

▲ 지난 2014년 경기도 안산시 화랑유원지에 마련된 '세월호 사고' 정부 합동 분향소를 방문한 박근혜 대통령 [연합뉴스 자료사진]

박 전 대통령은 2014년 1월 통일대박론을 내세우고 3월 '독일 드레스덴 선언'을 발표하는 등 대북 드라이브를 걸면서 국가정보원의 대선개입 논란과 철도 파업 등으로 하락했던 국정 동력을 끌어올렸다.

그러나 4월 세월호 참사가 발생하면서 박근혜 정부는 집권 2년 차에 중대한 위기를 맞게 됐다. 같은 해 11월 말에는 최순실 게이트 파문의 예고편이라고 할 수 있는 정윤회 문건파문이 설상가상의 악재가 됐다.

▲ [대통령 탄핵] 버려진 '희망의 새시대'헌재가 박근혜 전 대통령 파면 결정을 내린 10일 서울의 한 공공기관의 휴지통에 박근혜 정부의 국정기조인 '희망의 새시대'가 적힌 팻말이 버려져 있다. 2017.3.10 [독자 제공=연합뉴스]

'13월의 세금 폭탄'으로 불린 연말정산 사태와 건강보험료 백지화 논란으로 위기가 2015년까지 이어지면서 박 전 대통령의 지지율이 처음으로 30% 아래로 떨어져 29%를 기록했다.

무슨 일이 있어도 박근혜 정부를 지지한다는 이른바 콘크리트 지지율(30%)에 처음으로 금이 간 것이다.

박 전 대통령의 콘크리트 지지율은 성완종 리스트 파문과 메르스 사태로 다시 한 번 깨졌다.

메르스 사태 종료 후 박 전 대통령은 8·6 담화를 발표하는 등 노동개혁에 드라이브를 거는 한편, 북한 도발에 따른 긴장사태를 8·25 남북 합의로 해결하고 중국 전승절 외교에 나서는 등 외교·안보 드라이브에도 시동을 걸었다.

그러나 북한이 2016년 1월 전격적으로 4차 핵실험을 감행, 북핵 위기 상황이 조성되면서 국정의 초점도 북핵 문제에 맞춰지게 됐다.

박 전 대통령이 개성공단을 폐쇄하고 사드 배치를 결정하는 등 대북 정책을 압박·제재로 대전환하면서 결과적으로 박 전 대통령의 대북정책 기조인 '한반도 신뢰 프로세스'가 좌초했다는 비판을 받게 됐다.

이와 함께 예상과 달리 4·13 총선에서 여당이 참패하면서 국정 동력도 크게 떨어졌다.

박 전 대통령은 여소야대(與小野大) 국회에 대한 협치 모드와 함께 개헌카드까지 꺼내면서 국정주도권 확보를 시도했으나 최순실 게이트 파문이 터지고 박 전 대통령이 탄핵당하면서 무위에 그치고 말았다.

박근혜 정부가 연속적인 위기를 겪다가 대통령 탄핵으로 마무리되면서 노동, 금융 교육 등 4대 구조 개혁 등 국정과제 역시 미완으로 남게 됐다. 이와 함께 국정 기조인 창조경제와 문화융성 차원에서 추진됐던 사업도 큰 타격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