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암도기박물관 ‘영호남 도예교류전’
상태바
영암도기박물관 ‘영호남 도예교류전’
  • 광주데일리뉴스
  • 승인 2014.03.24 17: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달 4일부터 2개월 간 특별기획전 ‘동풍+서풍=춘풍’ 열려

▲ 조성남 작
영암도기박물관에서는 따뜻한 기운 가득한 봄날을 맞이하여 2014 특별기획 영호남도예교류전 『동풍+서풍=춘풍』 展을 오는 4월 4일부터 5월 31일까지 개최할 예정이다.

이번 전시에 초대된 작가들은 지방소재 작가이면서 이미 국내․외에서 활발한 작품발표를 통해 명성을 얻은 작가들이 중심이 되고 있다.

영남지역은 김 선, 김은정, 김현식, 박정우, 우동민, 장성룡, 전성철, 조동일, 최봉수, 최인철 작가, 호남지역은 김윤수, 서대천, 이상훈, 이화준, 장용덕, 정철수, 조성남, 진정욱, 최수미, 추금숙 작가 등 역량 있는 중진작가를 중심으로, 활발한 작품활동으로 주목받는 젊은 작가들이 함께 초대되었다.

영호남은 지리적 여건으로 인하여 교류가 어려웠으나 최근 교통이 좋아져 원활한 소통여건이 갖추어지게 되었다. 이번 전시를 통해 남도 도자문화의 근원으로서 구림도기의 의미를 되새기는 한편 두 지역의 교류증진을 통한 공감대 형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영호남의 뚜렷한 개성을 담은 지방색이 문화의 경쟁력이며 차별화된 문화영역으로서 지방문화에 대한 인식 제고의 토대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수도권 중심의 문화활동이 주류를 이루는 가운데 지방의 예술가들이 설 자리를 잃어가고 있는 상황에서 지방소재 예술가들에게 활동무대를 제공해 지방문화의 역량을 강화하고 예술가들이 활동영역을 넓혀가도록 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영암도기박물관 관계자는 “영호남이 지리적으로 분리되어 있지만 서로의 마음을 느낄 수 있는 공감대가 이미 오래전부터 형성되어 있다고 생각한다.

작은 물줄기가 모여 큰 강을 이루듯 영호남의 작은 물줄기가 큰 물줄기를 이루는 날을 기대해 본다.”며 “앞으로도 수준 높은 도예전시 및 지방의 정서를 담은 전시를 통해 문화예술의 영역에서 지방성에 대한 인식제고와 관심을 유도함으로써 지방에서의 활발한 문화활동의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고 전했다.

한편, 영암왕인문화축제 기간(4.4~4.7)동안 운영하는 영암도기 문화체험 ‘달빛담은 영암도기 빚기’는 도예가 워크샵을 비롯하여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도예가 워크샵 참여도예가는 김문석, 김영수, 김치준, 박미경, 송팔영, 임영주, 정수미, 정기봉, 조재호, 최옥연 작가 등이 참여하여 작품제작 과정과 소성과정을 시연한다.

특히 소성시연은 라쿠소성과 노천소성 등 일반인이 접하기 어려운 소성과정을 직접 참여하여 체험할 수 있도록 운영할 예정으로 관람객들의 기대를 모으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