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선국 도의원 "전남 도민 70만명 유사시 대피 공간 전무"
상태바
최선국 도의원 "전남 도민 70만명 유사시 대피 공간 전무"
  • 박창석 기자
  • 승인 2018.11.12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방위 대피시설 사실상 전국 최하위권

전남 도민 70만명은 유사시에 주민이 대피할 민방위 시설이 전무한 상황인 것으로 드러났다.

이는 사실상 비상대피시설 확보 현황이 전국 최하위권에 머물러 이에 대한 대책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 최선국 전남도의원

전남도의회 안전건설소방위원회 최선국 의원(더불어민주당, 목포3)은 최근 전남도 도민안전실로부터 제출받은 '민방위 비상대피시설 지정현황' 자료를 통해 전남 도민 70만명이 유사시 대피 공간이 없어 시급한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제출 자료에 따르면 전체 전남도의 읍면동 297곳 중 183곳이 대피소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대피소 면적 대비 수용인원이 주민등록 인구에 미달하는 읍면동 역시 64곳으로 나타났다.

또한 전남도 면주민의 84%인 52만명은 유사시 대피할 곳이 전혀 없는 것으로 분석됐다.

여기에 최근 안전문제가 불거진 한빛원전 인근 지역 영광 백수읍과 화재 및 화학가스 누출 등의 피해가 빈번한 여수 국가산단 인근의 묘도동 등에도 대피시설이 전무한 것으로 드러나 전남도 차원의 시급한 대책 마련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선국 의원은 "다른 지자체와 비교해 보면 사실상 비상대피시설 확보현황에서 전남이 전국 최하위권"이라며 "재난대비 시설의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전남도가 관련시설 확충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지하시설 부족 등으로 공공대피소를 확보하지 못하고 있는 읍면의 경우 관공서 및 민간건축물 신축 시 인센티브 부여 등의 적극적인 개선노력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