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수영진흥센터 설계 공모 잡음…"불공정" 주장에 계약 보류
상태바
한국수영진흥센터 설계 공모 잡음…"불공정" 주장에 계약 보류
  • 연합뉴스
  • 승인 2022.06.28 14: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탈락 업체, 가처분 신청…광주시 "법리 검토 결과 문제없어"
2019 광수 세계수영선수권대회[연합뉴스 자료사진]
2019 광수 세계수영선수권대회
[연합뉴스 자료사진]

2019 광주 세계수영선수권대회 유산 사업으로 추진하는 한국 수영진흥센터 건립 사업이 설계 공모 탈락 업체의 이의 제기로 멈춰 섰다.

28일 광주시 종합건설본부에 따르면 한국 수영진흥센터 설계 공모에서 탈락한 A 업체는 최근 법원에 지위 보전 및 계약 금지 가처분을 신청했다.

이 업체는 공모 운영위원이 당선된 컨소시엄에 참여한 4개 업체 중 1곳의 임원과 여러 회사에서 함께 일한 이해 관계인이라며 불공정을 주장했다.

운영위원은 광주시 종합건설본부, 체육진흥과, 도시경관과, 건축사협회에서 1명씩 추천했다.

운영위원 4명은 최종적으로 응모작들을 검토할 심사위원 9명을 선정했다.

A 업체는 일부 업체의 중복 응모 의혹, 광주시 종합건설본부에서 진행한 공모에서 특정 업체가 반복적으로 당선된 경위 등 공공 건축물 설계 절차 전반에 대한 조사도 요구했다.

A 업체 관계자는 "운영위원과 참가업체 간 이해관계 유무를 더 명확하게 규정하고, 혹시 의혹이 있다면 행정청에서 적극적으로 조사해야 한다"며 "설계 공모 공고 시 심사위원을 공개하는 것도 사전 접촉 등을 유도할 수 있으니 개선돼야 한다"고 말했다.

광주시 종합건설본부는 변호사 등에게 자문한 결과 법리적으로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보였다.

다만 당선된 업체와 계약은 가처분 신청 인용 여부가 결정된 뒤로 미루기로 했다.

광주시 종합건설본부 관계자는 "어떤 업체가 참여할지 알 수 없는 상황에서 미리 선정한 운영위원과 실제 응모업체와의 관계를 파악하기는 쉽지 않다"며 "운영위원은 심사위원들을 선정할 뿐 심사 과정에서 영향력이 크지도 않다"고 말했다.

지난 5월에 이뤄진 설계 공모 심사는 온라인으로 중계할 만큼 공정하고 투명하게 진행했다고 본부는 강조했다.

광주시는 2019 광주 세계수영선수권대회 유산 사업으로 남부대 안에 수영대회 기념관, 교육 훈련 시설을 갖춘 한국수영진흥센터를 건립하고 있다.

사업비는 국비 106억원을 포함해 353억원, 설계비는 13억6천만원으로 내년 10월 착공 예정으로 추진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