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전남도, 코로나 재유행 대응체계 돌입…"패러다임 전환"
상태바
광주시·전남도, 코로나 재유행 대응체계 돌입…"패러다임 전환"
  • 최철 / 박성수 기자
  • 승인 2022.07.13 1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위험군 집중 관리·감염 취약층 의료대응·원스톱 의료기관 확충
코로나19 재유행 위험 커진다[연합뉴스TV 제공]
코로나19 재유행 위험 커진다
[연합뉴스TV 제공]

광주시와 전남도는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재유행에 대비해 본격적인 감염병 대응 체제를 가동한다고 13일 밝혔다.

강기정 광주시장은 통제를 통해 확진자 발생을 억제하는 대응 방식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고위험군 관리와 위중증으로 진행 예방을 목표로 대응 패러다임을 전환해야 할 때라며  4차 예방접종률 제고를 위한 대책 마련 ▲감염 취약계층 선제적 의료 대응 및 감염 취약시설 관리 강화 등을 지시했다.

또 빠른 검사와 치료를 위한 원스톱 의료기관 확충 등 의료 편의성 제고, 방역 대응인력 및 시설 점검 강화, 구급대-응급실-입원병동-시·구보건소 핫라인 상시 가동, 전문인력 양성 등 감염병 대응 역량을 강화한다.

광주는 인구 10만명 당 발생률을 의미하는 코로나19 발생률이 지난달 28일 8.9명으로 최저점을 기록했지만, 전국의 확진자 수가 증가세로 돌아서면서 광주도 6월 30일 기준 9.6명, 7월 3일 10.9명, 7월 6일 14명, 7월 10일 20.6명, 7월 13일 30.3명으로 확진자가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다.

시는 확진자 증가 요인으로 높은 전파력을 가진 BA.5에 감염된 해외유입 확진자 증가, 방역조치 완화에 따른 여름 휴가철 유동인구 증가, 3밀(밀접, 밀폐, 밀집) 환경에서의 실내활동 증가, 예방접종 후 시간 경과에 따른 효과감소 등으로 분석했다.

강기정 시장은 "코로나19 6차 대유행이 시작됐다"면서 "시민들도 예방접종 완료와 함께 수시 환기, 상시 마스크 착용, 자주 손씻기 등 생활 속의 방역수칙을 반드시 지켜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전남에서는 이달 첫 주부터 전주 대비 확진자가 2배로 급증하고 있으며, 감염재생산지수도 0.75에서 1.48로 상승했다.

전남도는 이 같은 재유행에 선제 대응하도록 의료·방역 분야를 전면 재점검하고, 재유행 대비 전략적 대응 계획을 수립했다.

증상이 심한 환자는 제때 입원해 치료받도록 코로나19 치료병상 134개를 확보하고, 투석·분만·소아 환자가 이용 가능한 특수 병상도 운영한다.

도는 추가 확진자 발생에 대비해 예비병상 마련에도 주력하며 호흡기 증상 발현 시 즉시 치료가 가능한 호흡기환자진료센터 485곳을 확보했으며, '진료+검사+처방'이 동시에 가능한 원스톱 진료기관도 242곳을 지정했다.

또 중증 사망 위험을 낮추기 위해 60세 이상 고위험군은 진료 당일 치료제 처방까지 이행하고, 필요시 신속 입원 연계가 가능하도록 패스트트랙을 활성화하기로 했다.

코로나19 치료제는 적극적인 처방을 위해 8천400명분을 확보했다.

오는 8월 1일부터는 코로나19 백신 4차 접종 대상자를 50대 기저질환자(18세 이상) 및 장애인 노숙인시설 등 감염취약시설의 입원 입소자로 추가 확대한다.

고위험군의 중증·사망 예방을 위해 4차 접종을 권고하고 미접종자에 대한 접종 참여도 독려하기로 했다.

감염에 취약한 요양병원·시설은 유행상황에 따라 선제검사를 강화하고, 대면 면회 등 방역수칙을 재강화할 예정이다.

전남도는 도-시군 대응팀을 운영해 긴급대응 체계를 유지하고 오는 14일 유관기관 방역 대책 회의를 열어 전문가 의견도 수렴한다.

감염병 대응 역량 강화를 위해 올 7~8월 역학조사관·방역 인력·감염병 대응 실무자 등 약 200여 명을 대상으로 교육을 하고 전문인력을 육성한다.

유현호 전남도 보건복지국장은 "가족 감염이 많은 만큼 밀폐·밀접·밀집 '3밀 환경'에서 마스크 착용, 수시로 손 씻기, 기침 예절 준수 등 개인 방역수칙을 반드시 지키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