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만에 '거리두기 없는' 추석…성묘·나들이 인파 북적
상태바
3년만에 '거리두기 없는' 추석…성묘·나들이 인파 북적
  • 연합뉴스
  • 승인 2022.09.10 1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태풍 피해 컸던 경북 포항선 합동차례…수해복구 구슬땀
거리두기 끝난 성묘 풍경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된 이후 처음 맞는 추석인 10일 오후 광주 북구 영락공원묘지에서 성묘객들이 성묘를 하고 있다. 2022.9.10 (사진=연합뉴스)
거리두기 끝난 성묘 풍경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된 이후 처음 맞는 추석인 10일 오후 광주 북구 영락공원묘지에서 성묘객들이 성묘를 하고 있다. 2022.9.10 (사진=연합뉴스)

3년 만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을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 없이 맞이한 추석인 10일 전국의 공원묘지에는 성묘객들의 발길이 이어졌다.

인천의 대표적인 공설묘지인 인천가족공원은 이날 개방시간을 오전 8시에서 6시로 앞당긴 가운데 오전에만 성묘객 7만여 명이 찾은 것은 추산됐다.

광주 시립묘지에도 이른 아침부터 성묘객의 발길이 이어져 영락공원에 2만4천여 명, 망월공원에 1만3천여 명이 각각 방문해 조상을 추모했다.

전북 전주 효자공원묘지에는 이른 아침부터 성묘객이 몰려 오전 11시께 이미 주차장이 꽉 차기도 했다. 전주시설관리공단은 이날 하루 2만5천여명이 효자공원묘지에 다녀갈 것으로 예상하면서 코로나19 이전과 비슷한 규모라고 밝혔다.

부산영락공원과 경기 화성시 추모공원, 대전추모공원, 강원 강릉공원묘원 등 전국 공원묘지마다 성묘객이 몰리면서 인근 도로에서 차량정체 현상을 빚었다.

성묘 가는 차량으로 가득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된 이후 처음 맞는 추석인 10일 오후 광주 북구 영락공원묘지에서 성묘객들의 차량이 길게 줄을 서 있다. 2022.9.10 (사진=연합뉴스)
성묘 가는 차량으로 가득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된 이후 처음 맞는 추석인 10일 오후 광주 북구 영락공원묘지에서 성묘객들의 차량이 길게 줄을 서 있다. 2022.9.10 (사진=연합뉴스)

주요 관광지에도 나들이 인파로 북적였다.

전통 테마파크인 경기 용인 한국민속촌은 나들이 인파로 종일 붐볐다. 방문객들은 성주고사, 송편 만들기, 차례상 차리기 등 전통문화를 체험하느라 시간 가는 줄 몰랐고, 한복차림 사진으로 추억을 쌓았다.

제주 성산일출봉과 천지연폭포 등 주요 관광지와 해수욕장, 해안도로에는 차례를 마친 가족단위 나들이객과 연휴를 맞아 제주를 찾은 관광객 등의 발길이 이어졌다.

제주 민속자연사박물관과 제주민속촌 등에서는 가족·친지가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민속놀이 체험 행사가 진행됐다.

남산골 한옥마을 '북적북적'추석인 10일 오후 서울 남산골 한옥마을에서 시민들이 '조선서커스 솟대쟁이패 : 백희' 공연을 보고 있다. 2022.9.10 (사진=연합뉴스)
남산골 한옥마을 '북적북적'
추석인 10일 오후 서울 남산골 한옥마을에서 시민들이 '조선서커스 솟대쟁이패 : 백희' 공연을 보고 있다. 2022.9.10 (사진=연합뉴스)

부산 해운대해수욕장, 광안리해수욕장과 동해안 주요 해수욕장, 울산 간절곶, 대전 도심 놀이공원인 오월드, 전북 전주 한옥마을 등에도 가족단위 나들이 인파로 북새통을 이뤘다.

설악산과 치악산, 오대산, 속리산, 월악산 등 전국의 유명산에도 성큼 다가온 가을의 정취를 만끽하려는 등산객들로 붐볐다.

제11호 태풍 '힌남노'가 할퀴고 간 경북 포항에서는 이재민들이 이날 오전 복구작업을 잠시 멈추고 복지회관 등에서 합동 차례를 지냈다.

포항 태풍피해 이재민들 합동 차례한가위인 10일 오전 경북 포항시 남구 대송면 다목적복지회관에서 태풍 피해 이재민들이 포항시에서 마련한 차례상으로 합동 차례를 지내고 있다. 2022.9.10 (사진=연합뉴스)
포항 태풍피해 이재민들 합동 차례
한가위인 10일 오전 경북 포항시 남구 대송면 다목적복지회관에서 태풍 피해 이재민들이 포항시에서 마련한 차례상으로 합동 차례를 지내고 있다. 2022.9.10 (사진=연합뉴스)

포항시 남구 대송면 다목적복지회관에서 100여 명과 함께 합동 차례를 지낸 이재민 정해수(85) 씨는 "이렇게 (조상에게) 술잔이라도 올려서 다행"이라며 차례상을 마련해준 공무원들에게 감사 인사를 했다.

대구·경북의 수해 지역에서는 이날 오후에도 주민들이 복구작업을 계속하며 구슬땀을 흘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