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32개 공공기관 조직진단…통폐합 구조조정 논의 주목
상태바
광주시, 32개 공공기관 조직진단…통폐합 구조조정 논의 주목
  • 연합뉴스 기자
  • 승인 2022.09.19 12: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시 공공기관장 회의[광주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광주시 공공기관장 회의
[광주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광주시가 산하 공공기관들의 대대적인 쇄신에 착수했다.

19일 광주시에 따르면 시는 최근 공공기관 조직진단, 기능 효율화 용역을 수행할 기관 모집을 공고했다.

다음 달 중순께 우선협상 대상자를 선정하면 해당 기관은 월말께 계약 후 용역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용역 기간은 6개월, 대상 기관은 32곳이다.

도시공사·도시철도공사·김대중컨벤션센터·환경공단 등 공기업법이 적용되는 공사·공단 4곳, 광주전남연구원·테크노파크 등 출연 기관 19곳, 5·18 기념재단·체육회 등 재단법인이나 사단법인 등 형태의 기타 기관 9곳이다.

용역에서는 기관별로 인사·재정 등 경영 전반과 함께 조직 문화를 진단하고 통합 매뉴얼 실태도 점검한다.

특히 유사·중복 기능 조정 의견도 제시할 것으로 보여 용역이 끝나는 내년 4월 이후 통폐합 등 공공기관 구조 조정 논의로 이어질지 주목된다.

강기정 광주시장은 지난달 30일 민선 8기 첫 공공기관장 회의에서 강도 높은 혁신을 예고했다.

강 시장은 "그동안 공공기관의 방만한 경영에 대한 질타, 공공성·효율성·투명성에 대한 지속적인 요구가 있었는데도 시민이 체감하기에는 노력이 부족했다"며 "높아진 수요와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공공기관 설립 취지를 되돌아보고 변화의 길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창의와 변화의 5대 방침'으로 ▲ 기관 간 중복·유사 기능 재조정과 협업사업 강화 ▲ 관행적인 위·수탁 사업 중 일부의 경쟁 방식 전환 ▲ 인사·보수·회계 등 공통 표준지침 마련 ▲ 인사 검증 시스템 강화와 윤리규정 정비 ▲ 확실한 인센티브 제도화를 제시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