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시론] 巨野 새 원내대표, 타협과 상생의 정치 보여달라
상태바
[연합시론] 巨野 새 원내대표, 타협과 상생의 정치 보여달라
  • 연합뉴스 기자
  • 승인 2023.04.28 19: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새 원내대표 선출28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원내대표 선출 의원총회에서 박광온 새 원내대표가 다른 후보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박광온, 박범계, 김두관, 홍익표. 2023.4.28 [공동취재]
민주당 새 원내대표 선출
28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원내대표 선출 의원총회에서 박광온 새 원내대표가 다른 후보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박광온, 박범계, 김두관, 홍익표. 2023.4.28 [공동취재]

여야 간 날카로운 대치 국면이 계속되는 상황에서 거대 야당의 새 원내사령탑이 선출됐다. 더불어민주당은 28일 의원총회에서 박광온(3선·경기 수원정) 의원을 신임 원내대표로 뽑았다. 4명 후보가 경쟁해 당초 결선 투표를 예상하는 관측도 있었지만, 박 원내대표는 1차 투표에서 과반을 득표해 홍익표·박범계·김두관 의원을 따돌렸다. 이낙연 대표 시절 사무총장을 지내는 등 이낙연계 인사로 꼽히는 박 원내대표는 이번 후보 4명 중 유일한 '비이재명계'로 분류된다. 그는 투표에 앞선 정견 발표에서 통합을 강조했고 이날 취임 일성도 '통합'이었다. 그는 "모든 의원님들과 함께 이기는 통합의 길을 가겠다"며 "담대한 변화와 견고한 통합을 반드시 이뤄내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2021년 전당대회 돈 봉투 의혹' 대응책, '위장 탈당' 논란을 빚는 민형배 의원의 복당, 이재명 대표의 사법 리스크 장기화 등을 두고 내홍 조짐이 있는 당의 내부 결속을 우선 다지겠다는 의지를 보인 것이다.

박 원내대표는 국회 제1당이자 야당의 원내 사령탑으로서 다수 의석을 활용해 정부·여당을 견제하면서도 여야 대결 국면을 해소하고 국회를 원만하게 운영해야 할 책임도 크다. 당장 하루 전 여야가 본회의에서 쟁점 법안 처리를 두고 한차례 격돌해 경색 정국은 더욱 얼어붙었다. 민주당을 비롯한 야권은 국민의힘의 반발 속에 '대장동 50억 클럽 특검법'과 '김건희 여사 특검법'을 신속처리안건(패스트트랙)으로 지정하는 안건을 통과시켰다. 신속처리안건으로 지정되면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의결 없이도 180일 뒤 본회의에 부의할 수 있고, 이후 60일이 지나면 본회의에 상정해야 한다. 따라서 내년 총선을 코앞에 둔 오는 12월 말에 '쌍특검법'의 본회의 표결이 이뤄질 때까지 정국은 살얼음판을 건너는 형국이 될 게 뻔하다. 국민의힘이 반대한 간호법 제정안과 의료법 개정안도 민주당 주도로 같은 날 강행 처리됐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간호·의료법 강행 처리를 두고 "민주당의 입법 폭주 무대가 됐다"고 이틀째 비판을 이어갔다. 정의당 류호정 원내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에서 "대통령 거부권을 운운하며 입법부와 정면 대결도 불사하겠다는 정부와 여당에 대해 엄중한 대응이 필요하다"면서도 "정례적인 여야 대화 테이블 마련 등 야당에서부터 협치를 주도해 지금의 정면 대결 국면을 해소해달라"고 당부했다. 박 원내대표도 당선 후 기자들과 만나 "대화와 타협을 통해, 국회법과 헌법 정신에 맞게 국회를 운영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국민들은 대결이 아닌 타협과 상생의 정치를 바라고 있다. 여야는 민주당 새 원내대표 선출을 계기로 '쌍특검법' 협의부터 다시 시작하기를 바란다. 패스트트랙 처리까지는 앞으로 8개월의 짧지 않은 시간이 남아 있다. 민주당은 의회민주주의에서 오직 수적인 힘만으로 몰아붙이는 것이 능사가 아님을 인식하고 타협의 정신을 발휘해야 한다. 국민의힘도 대통령의 거부권에 기댈 것이 아니라 야당과의 합의안 도출을 위한 협상에 더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 여야 할 거 없이 절대 지지층만 바라보고 정파적 이익을 좇는 모습을 보이는 정치권에 대한 국민의 불신은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다. 이는 최근 각종 여론조사에서 지지 정당이 없는 무당(無黨)층 비율의 증가로 잘 나타난다. 여야의 날 선 대치는 국민에게 고통만 안길 뿐이다. 협의, 협상, 타협, 절충이 '정치의 가치'라는 점을 다시 한번 되새겼으면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